뒤로 펫트니스

  • #차멀미
  • #구토
  • #혈변
  • #충분한 휴식
  • #예방법
뒤로

강아지 차멀미, 괜찮을까??

2023-04-27

차만 타면 멀미하는 강아지,

예방 방법 있을까? 

사람도 강아지도 차를 타면 멀미 해요! 


사람 말고 동물도 특히 강아지는 자동차 멀미를 심하게 합니다.

즐거운 마음으로 여행을 가기 위해 반려견을 차에 태우고 떠나는데 멀미를 심하게 하는 강아지를 보고 당황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심한 경우 차 안에서 구토를 하기도 하며 차에서 내리고 혈변을 보는 경우도 나타납니다.

이런 강아지 멀미, 원인과 예방법 알아봅시다.



강아지 멀미란?


강아지 멀미 원인은 뭐가 있나요?

사람이나 강아지나 차멀미를 하는 이유는 매우 비슷합니다.

차 흔들림에 의해 신체에서 받아드리는 정보와 실제로 신체가 움직이는 것이 다르기 때문에 멀미를 합니다.

특히 미성숙한 아기 강아지에서 더욱더 심하게 멀미 현상이 발견되고는 하는데요. 성견이 되면서 점차 멀미는 줄어들곤 하지만 어릴 적 멀미에 대한 트라우마가 있다면 성견이 되어서도 차멀미를 하고 합니다.

차멀미는 어떤 증상이 있나요?

강아지가 멀미를 하기 시작하면 하품과 침을 흘리기도 합니다. 덜덜 떠는 경우도 있으며 심하면 차량 내부에 구토를 하기도 합니다. 또한 낑낑 거리거나 어딘가 매우 불안해 보이는 모습이 확인됩니다.



차멀미 예방할 수 있다?


강아지가 멀미를 한다고 해서 차에 영원히 안 태울 수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대한 멀미를 예방을 하는 방법으로 강아지를 배려해야 합니다. 

강아지 멀미 예방법은??

1.차에 대한 거부감을 줄여주세요.

차에 태우고 출발하기 약 10분 전부터 차내 곳곳의 냄새를 맡게 하고, 강아지에게 안전한 곳임을 인지시켜 줍니다.

장거리 운전은 어쩔 수 없지만 단거리 운전 시 자동차를 편안한 곳이라고 인식하게 되어 멀미를 줄일 수 있습니다.

2.안전 운전을 합니다.

사람과 동일하게 강아지는 흔들림에 멀미를 시작하기에 최대한 흔들림 없이 안전 운전을 하여 멀미를 줄일 수 있습니다.

3.급여하지 않습니다.

차 내부에서는 물론 차를 타기 몇 시간 전부터는 강아지에게 먹을 것을 주면 안됩니다. 위와 장에 먹을 것이 들어있으면 몸이 흔들리며 장기까지 같이 흔들리기에 멀미가 쉽게 발생됩니다.

물론 멀미를 해소하기 위해 헥헥거리는 현상이 보이는 아이는 탈수 증상이 일어날 수 있으니 물은 주도록 합니다.


4.냄새를 없애 줍니다.

강한 냄새는 어지럼증을 유발하며, 이로 인해 멀미가 시작되기도 합니다. 방향제 냄새 혹은 특정 음식 냄새가 강하게 난다면 최대한 환기를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5.휴식을 자주 시켜줘야 합니다.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장기 운전의 경우 최대한 휴게소를 많이 들리며 강아지를 10~15분씩 산책 시켜주면 멀미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6.뒷좌석에 태웁니다.

앞 좌석은 소음과 진동이 심하며 시각적인 부분에 의해 어지럼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비교적 자극이 적은 뒷좌석에 태우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카시트와 반려동물용 안전벨트를 사용하면 강아지가 큰 안정감을 느끼며, 혹시 모를 사고 발생 시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


 

멀미를 방지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최소한의 예방으로 우리 반려견을 덜 힘들게 할 수는 있습니다.

적절한 예방법을 실천하여 강아지를 배려해 줍시다. 

댓글 0